[정보] 게리모드에서 마영전 주인공 모델 불러오기 #1 기타

참고한 사이트
http://www.facepunch.com (대부분의 내용을 참조)
http://developer.valvesoftware.com/wiki/SDK_Docs

[0] 준비물


흔히 사용되지 않는 프로그램은 내용에서 따로 링크를 걸겠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은 아래와 같다.

1) VTF 편집 툴 - GIMP같은 프로그램이 있겠지만 그냥 포토샵용 VTF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

2) 넉넉히 잡아 대략 하드디스크의 여유 공간을 5기가 이상 확보

3) SMD를 편집 가능한 3D 렌더링 툴 (3D Studio Max 혹은 Maya 등, 단지 3D Studio Max 2011 x64

버젼은 기존의 플러그인이나 스크립트와 호환성이 좀 떨어지니 더 하위 버젼을 권장) 


[1] HFS 해체

시스템에 관련된 몇몇 파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프로그램 관련 데이터들은 설치 폴더 내 ko-KR 속 

hfs 폴더에 HFS형식으로 압축되어 있다. 지금 여기선 별 필요없지만 참고삼아 이 형식에 대한 자료를

찾는다면 하단의 사이트를 참조하자.

http://wiki.xentax.com/index.php?title=Vindictus

이 HFS 형식에서 원하는 파일들을 꺼내기 위해선 압축을 먼저 풀어줘야 할텐데 다행히도 이미 오픈
 
소스로 제공되는 툴이 위 사이트 최하단에서 다운 가능하다. (하단 링크)

VZipFlip http://dl.dropbox.com/u/759758/VZipFlip6.zip
혹은 구버젼이지만 블로그 자체 업로드 VZipFlip.zip 


위 링크의 프로그램이 그것인데 이는 윈도우 폼 프로그램이 아니라 과거 도스 시절에나 사용하던
 
방식으로 실행 파일 뒤에 명령어를 덧붙여서 실행해야 한다.

vzip.bat

위 링크의 bat 파일을 hfs 폴더에 VZipFlip 프로그램과 같이 넣어주고 bat 파일을 실행하면 hfs 폴더

에 존재하는 모든 hfs 파일 내의 압축된 파일들을 풀었다가 다시 zip으로 압축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모든 작업이 다 완료가 되면 아무 키를 입력시 자동으로 창이 사라진다) 

이제 zip 형식의 파일은 대부분의 압축 해제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형식이므로 간단하게 압축을 풀 수
 
있는데, 여기서 주의할 것은 왠만큼 고성능 컴퓨터가 아닌 이상 한 폴더에 다 풀어버리면 수만개의 파일
 
때문에 렉이 좀 생길 수 있으니 몇몇 폴더에 나눠서 풀어 주자. 개인적으론 대략 330개의 Zip파일들을

한 폴더에 넣어 총 3개로 나눴다.

압축을 푸는 과정에서 같은 이름의 파일이 존재하니 덮어 쓸 지 여부를 물어볼텐데 아마 업데이트 과정서
 
구버젼의 파일과 신버젼의 파일이 같은 이름이라서 이런 일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보인다. 일단은 그냥
 
모두 덮어쓰도록 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2] .comp 처리

이제 압축을 푼 폴더에 들어가 보면 소수의 파일들은 MDL, BSP같은 확장자를 가지고 있지만 나머지

다수는 comp라는 확장자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별다른 게 아니고 그냥 .comp 부분만
 
지워주면 끝난다. 다만 한 두개가 아니다 보니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하는 것은 무리고 하단의 bat 파일을
 
comp 파일들이 들어있는 폴더에 넣고 실행하면 일괄적으로 변경이 가능할 것이다.

comp_del.bat


[3] 원하는 파일 찾기

이제 게리 모드에서 어떤 모델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할 때가 왔다. 리시타와 피오나가 초창기에

나온 캐릭터들인 만큼 이들을 컨버팅하는 것이 가장 손쉽겠으나 여기서는 이비를 컨버팅해 보기로 한다.

그러기 위해선 이비에 관련된 파일을 찾아야 하는데, 일단 모델링 관련 파일은 크게

주인공 이름만으로 된 파일들과 (예를 들어 피오나라면 fiona.mdl, fiona.dx80.vtx 등등), 

주인공 이름_~~~로 된 파일들 (fiona_base.mdl, fiona_face01.mdl 등등),

pc_성별_~~~로 된 파일들 (pc_female_formal_upper.mdl 등등),

pc_주인공 이름_~~~로 된 파일들 (pc_fiona_hair_03hair_mask.vtf 등등)로 나눌 수 있다.


그럼 이 포스트에선 기본적으로 이비를 컨버팅한다고 했으니 편의상 찾기 쉽도록 evy와 female, 그리고
 
fiona란 단어가 들어가는 모든 파일을 윈도우 탐색기 같은 것으로 검색해서 한 폴더에 몰아 넣자. 물론

여기에 해당되는 파일도 무시못할 정도로 방대하다. 왜 이비를 컨버팅하는데 fiona까지 검색하냐면 피오나

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비가 공유하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이비 = evy, 피오나 = fiona, 리시타 = lethita, 카록 = kalok, 카이 = kay(미구현, 텍스쳐만 존재) )


덧글

  • 바톨로뮤 2011/03/03 14:28 # 삭제 답글

    예전부터 마영전 게리모드 관련으로 자주 눈팅하던 종자인데요 ㅎㅎ
    덕분에 좋은정보 잘 보면서 mdl을 디컴파일 하는 단계까지 시도했는데
    세세한 설명덕분에 잘 성공했습니다.
    허나 요즘 마영전에서 클라이언트 파헤치면 제재를 가하겠다고 엄포를 놓았으니 부디 조심하시길 바래요.
  • 드럼군 2011/04/02 19:51 # 답글

    예전에 누패풀릴때 양놈들이 풀어해친 소스만 가지고 놀다가 신경끄고 살았더니 어느세 hfs언팩커가 떴군요 -_-;

    역시 양키들은 우월한거같습니다.

    테라모델링파일도 언팩커로 풀어지던대 이것도 맥스->소스엔진용으로 포팅이 가능할지요?
  • ㅁㄱㅈㅂㄷ5ㄱㅁㄴㄱ 2012/03/25 14:48 # 삭제

    3d max로 열수만 있다면 뭐든지 다되는걸로 압니다.
  • Theophilus 2011/04/02 21:48 # 답글

    SMD export 기능과 qc 파일 스크립트를 이용하면 못 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마

    언리얼 엔진 기반 게임이야 거의 완벽하게 추출이 가능할테니 본을 새로 심고 하는 귀찮은

    작업도 별 필요없을 것 같네요. 다만 아무리봐도 UDK까지 무료로 공개된 언리얼 엔진에

    비해서 소스 엔진은 모드든 뭐든 밸브사에서 제공하는 자료도 좀 부족하고 다루기도 어려워

    보이네요. 게리 모드도 별 매력이 없어보이고.
  • 류쎼이 2011/05/29 12:35 # 삭제 답글

    저... hfs 폴더에다가 VZipFlip 와 vzip 를 넣고 vzip를 실행했는데요 . NET Framework의 다음 버전 중의 하나를 설치해야합니다v4.0 30319 .어쩌구저쩌구 오류뜨는데; 어떻게해야 할까요;
  • sadasf 2012/02/20 13:27 # 삭제

    ↑말그대로 닷넷 프레임워커4를 설치하시면 되겠지요?
    MS 홈페이지 들어가서 찾아보시면 받으실수 있어요
  • CK 2011/06/11 16:18 # 삭제 답글

    ↑말그대로 닷넷 프레임워커4를 설치하시면 되겠지요?
    MS 홈페이지 들어가서 찾아보시면 받으실수 있어요
  • 코널데리아 2011/06/25 23:45 # 삭제 답글

    오...정말 자세하네요...
    궁금했엇는데 잘보고갑니다.

    그런데요. 파일을 3d max 모델 파일로 어떻게 변경하나요?
  • 2011/07/03 14:01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카나리아 2011/07/23 22:32 # 삭제 답글

    여긴 뭐 어이없네 뭐이렇게 어렵고 답답하게 정리해노셨을까 ㅎ

    난지금 마영전 거의다 추출했는데 ㅎㅎ

  • 1234 2011/07/27 15:41 # 삭제

    그렇게 말씀하시면 좀 빈정상하지 않을까요? '어떻게 해라 됄것이다.' 가 아니라 이해시키려고 길게 시간들여 쓰신것같은데..?
  • 김참 2011/08/11 17:38 # 삭제 답글

    넣고 실행하니까 파일이나 어셈블리중 하나를 로드할수가없다며 진행이 안되네요..
    그리고 어셈블리 바인딩 로깅이 꺼져있다고 경고도 뜨구요.
  • 크릉 2011/08/14 02:15 # 답글

    감사합니다.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 sadasf 2012/02/20 13:27 # 삭제

    ↑말그대로 닷넷 프레임워커4를 설치하시면 되겠지요?
    MS 홈페이지 들어가서 찾아보시면 받으실수 있어요
  • Theophilus 2011/08/22 01:28 # 답글

    게리 모드를 삭제한터라 스팀서 다시 설치하지 않는 이상 자세한 답변은 못 드릴 것 같습니다.

    일단 버젼업이 좀 더딘터라 smd 파일을 3ds max로 불러들이는 플러그인은 3ds max 9버젼

    이하의 것만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텍스쳐의 경우도 vtf를 지원하는 플러그인이

    있으니 이를 사용해서 material editor로 대응시켜 주면 원하는 다른 포멧으로 변환하거나 수정

    이 가능합니다.
  • 으음 2011/10/08 01:22 # 삭제 답글

    노도패치를 적용시키려면 이름별로 나온 파일에 노도파일을 덮어씌우면 되나요 ??
  • Escato 2011/11/13 18:03 # 삭제 답글

    VZipFlip5로 한다음에 zip파일을 풀었는데요. 캐릭터 이름검색하면 안나오네요.. 제대로 압축파일이 안풀린건가요?
  • Eacato 2011/11/13 19:36 # 삭제 답글

    압축이 안풀린거더군요.. zip에서 hfs로는 못바꾸나요?
  • 36q235t 2012/02/18 19:36 # 삭제 답글

    CannonFodder's MDLDecompiler is the one you should be using -- it's the version that requires Steam. StudioCompiler does not, as it was coded from the ground up, and fails frequently.

    See this page to learn more about recompiling; I strongly recommend using Notepad ++, as it's a very easy-to-use route that's quite user-friendly and generally removes a lot of the hassle from using studiomdl.exe.

    Once you've got that all set up, it should be pretty straightforward.
    It's easy, but as with all things, never expect to get it perfect in the first shot, or necessarily within 24 hours of working on it. It's just time consuming.
  • 1235seyg2q 2012/02/18 19:36 # 삭제 답글

    배포해주시면
    부파 서큐버스 보내드립니다 아무나 ..
    jwk987@naver.com
    혼자만 쓰겠습니다 ..
  • 흐콰 2012/02/23 00:15 # 답글

    현재 마영전은 매 패치마다 HFS를 검사하며, 실행할 때도 일부 HFS 파일들을 검사하기 때문에 HFS로 다시 압축하는 것은 현재 별 쓸모가 없습니다. 누드패치를 원하시는 분들 역시 다른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흐콰 2012/02/23 00:31 # 답글

    그리고 본문에 살짝 오류가 있는데, 처음 hfs 파일들을 풀었을 때는 wav를 제외한 모든 파일에 comp가 붙어있습니다. 별로 중요하진 않지만...
  • df 2012/03/09 13:18 # 삭제 답글

    으...vzip.bat하고 vzipflip.exe 두파일 넣어서했는데
    bat 켜봐도 바로꺼지고.. 효과가 없음..
    이거 어찌해야됨..ㅠㅠ
  • ㅁㅇㄻㄴㄷㅅ 2012/03/25 16:41 # 삭제 답글

    티이를 뽑아내긴했는데
    경로를 모르겠네요
    models -> npc -> teive도 아니고
    대체 어디에 넣어야하는지
  • 그건요 2012/05/06 17:21 # 삭제

    models -> npc -> ti
  • 인큐 2012/04/03 16:50 # 삭제 답글

    서큐버스 모델좀 보내주세요 ㅠ
    wlsdh539@naver.com으로 부탁
  • gh0071 2012/04/27 19:24 # 삭제 답글

    저기 님 죄송하지만 서큐버스 모델좀 보내 주실수 있으신가요? 제가 컨버팅을 잘 못하겠네요 ㅜㅜ
    gh0071@naver.com 으로 보내 주시면 감사히 쓰겟습니다.
  • ㄴㅇㄻㄴ 2012/05/01 19:26 # 삭제

    서큐버스는 네이버에 쳐도 나옴 ㅋㅋ
  • ㄴ곶ㄷ 2012/05/06 17:22 # 삭제 답글

    제가 알아낸 사실 ..
    리시타의 다크크레스트 파일명은
    pc_male_plate_lower 등등등 입니다
  • 흔남 2012/08/05 00:07 # 삭제 답글

    지나가던 종잡니다.
    요새 마영전 시즌2 업데이트로 벨라가 생김으로써
    마영전을 업데이트하고 언팩중입니다
    마을이 하나 생김으로써 마영전의 용량이 늘어났고 NPC도 생겨났고 신캐릭에 몬스터까지 ..
    더 뽑을게 많긴할것같은데 .. 단 하나 단점이있다면
    정작 맵을 뽑을수가 없고 .. vella는 이너아머에 그런것이 부족하다보니 ..
  • dd 2012/08/25 08:35 # 삭제 답글

    벨라 모델은 파일 뜯어보심 피오나랑 많은 부분을 공유합니다.
  • 2013/02/21 02:16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d 2013/04/30 19:19 # 삭제 답글

    최근 패치로 캐릭터 mdl은 없어짐
  • aw 2013/04/30 19:37 # 삭제

    아직있삼 님이 못찾아서 그럼
  • asdasd 2014/01/10 21:00 # 삭제 답글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smd importer/exporter는 max 2012까지 있는 상황입니다.
    3ds max 상에서 바로 vtf로 불러들이는 플러그인또한 2012까지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전 추출하러 갑니다...
    SFM으로 컴파일이나 해볼작정으로..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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